• 뷰어 다운로드 하기
  • 이용 안내 보기
MAIN > 전자책 > 아동 >

[상식/취미/실용]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40 산업형 농업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40  산업형 농업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김종덕
출판사
내인생의책
출간일
2015.02.05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40  산업형 농업
페이지 136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PDF 파일크기 36 M
대출 0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신개념 아동ㆍ청소년 인문교양서「디베이트 월드 이슈 시리즈 세더잘」제40권『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제40권 《산업형 농업》. 이 시리즈는 우리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올바른 시각을 기르고, 진실을 알았을 때의 지적 쾌감을 맛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번 권에서는 산업형 농업을 둘러싼 현실을 가감 없이 설명해주고 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농업은 어떤 방식이어야 하는가? 효율성만을 강조한 농업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산업형 농업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지면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더불어 도시 농업, 공동체 농업, 지역 식량 체계 등의 다양한 대안 농업의 사례를 들어 건강한 농업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도록 안내한다.

  • 저자 소개


    저자 : 김종덕
    저자 김종덕은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이며 국제 슬로푸드 한국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먹을거리가 시간과 공간의 맥락을 잃은 정체불명의 먹을거리라는 인식하에 현존하는 세계 식량 체계와 그 대안인 지역 식량 체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가 사회 전반에 끼친 영향을 다룬 ‘맥도날드화’를 우리나라에 소개한 바 있습니다. 먹거리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음식문맹자에서 음식시민으로 거듭나도록 사회 교육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음식문맹자, 음식시민을 만나다》 《비만, 왜 사회 문제가 될까?》 《먹을거리 위기와 로컬 푸드》 《슬로푸드 슬로라이프》 《농업사회학》 《원조의 정치경제학》 《어린이 먹을거리 구출 대작전》 《음식문맹, 왜 생겨난 걸까?》이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미래를 여는 소비》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가 있고 함께 옮긴 책으로는 《슬로푸드 맛있는 혁명》 《로컬푸드》 《슬로푸드 느리고 맛있는 음식 이야기》 등이 있습니다.

  • 목차

    글쓴이의 말 - 6
    들어가며 : 농업 없이 먹을거리 없다. - 8

    1. 농업은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했을까요? - 11
    2. 농업의 구성 요소와 특징 - 27
    3. 산업형 농업의 확산과 변화 - 43
    4. 산업형 농업의 결과 - 63
    5. 대안 농업이란 무엇일까요? -81
    6. 대안 농업을 위한 실천 - 99

    용어 설명 - 121
    연표 - 124
    더 알아보기 - 127
    찾아보기 - 128

  • 출판사 서평

    “산업형 농업은 많은 사람에게 값싼 음식을 공급해 주는 효율적인 농업이다.”
    vs
    “산업형 농업으로 인해 환경 오염이 심해지고 우리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2008년 6월, 서울 시청 앞 광장은 촛불을 든 시민들로 가득 찼습니다. 시민들은 광우병 감염이 의심되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려는 당시 정부에 몹시 분노해 있었지요. 대학생과 직장인은 물론이고 고등학생과 유모차를 끌고 나온 주부들에 이르기까지 분노한 시민들의 행렬은 나날이 길게 이어졌습니다. 사람들은 대체 왜 이렇게까지 이 문제에 민감했던 걸까요?
    바로 산업형 농업의 부작용으로 인해 식품에 대해 불신할 수밖에 없는 시민들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 정부의 무능 때문이었습니다. 산업형 농업은 효율성만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농사를 짓는 농업으로 오랜 세월 동안 부족한 식량 문제의 유일한 해답처럼 여겨져 왔습니다. 실제로 산업형 농업이 도입된 뒤 농업 생산량이 늘어난 덕분에 사람들은 더 풍족한 식생활을 누리게 되었지요. 또 인류의 식량 부족 부분을 해결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산업형 농업이 발전하면서 농업은 점차 대형화, 기업화되었습니다. 심지어 일부 기업들은 더 많은 농산물을 생산하려고 작물의 유전자까지 조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축산업계도 마찬가지였지요. 좁은 시설에 가축을 최대한 많이 사육하는 공장식 축산은 대세가 된 지 오래입니다. 더 많은 고기를 얻기 위해 초식 동물인 소에게 동물성 사료를 먹이는 일들도 일어났지요.
    그 결과 세계 곳곳에서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생태계를 고려하지 않은 무자비한 생산 논리는 심각한 환경오염을 일으켰습니다. 산업형 농업이 확산될수록 대규모로 농사를 짓는 다국적 농기업은 부자가 됐지만 소규모 농장의 농민들은 삶이 점점 어려워졌어요. 동물성 사료를 먹은 소에게서 광우병이 생겨났고, 광우병에 걸린 소를 먹은 몇몇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뒤늦게 산업형 농업으로는 건강한 사회를 유지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는 사람들이 늘기 시작했지요.
    그럼에도 산업형 농업이 현대 사회의 식량 문제를 해결할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산업형 농업의 부작용이 우리의 식탁을 위협해 오는 현실 속에서 과연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만 할까요?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40. 산업형 농업, 식량 문제의 해결책이 될까?》는 산업형 농업을 둘러싼 현실을 가감 없이 설명하고, 독자로 하여금 산업형 농업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을 고민하게 합니다. 도시 농업, 공동체 농업, 지역 식량 체계 등의 다양한 대안 농업의 사례를 들어 건강한 농업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볼 기회도 제공하지요. 또한 이 책은 과연 산업형 농업만이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대안인지, 아니면 조금 느리더라도 지속가능한 농업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해야 할지에 대해 근본적 질문을 던져 보게끔 합니다.
    우리 현대인들은 평소 먹는 음식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식탁에 오르는지, 그 과정에서 우리가 잃거나 놓치는 것은 없는지 생각해 볼 기회가 적습니다. 바쁜 생활을 이어나가다 보면 식품의 질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고민할 겨를도 없지요. 이 책은 잠시나마 바른 먹을거리에 대해, 환경 친화적인 농업에 대해, 우리의 삶의 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가져다주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 독자들이 더 나은 농업과 더 건강한 식생활, 모두를 위한 녹색 미래를 위해서 자신이 실천할만한 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마음속에 새겨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추천의 글

    이 책은 농업이 등장하고 발전한 뒤 산업형 농업이 전 세계에 자리 잡기까지의 과정을 따라가 보았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산업형 농업이 대세가 되었으며 그로 인해 어떤 문제점이 생겨났는지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책을 읽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경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김종덕

    ▶ 교과 연계 과정

    중등 교육 중 1 기술·가정 2-3 작물의 재배
    중 3 기술·가정 1-1 농업의 현황과 직업
    중 3 사회 6-3 인구 및 도시 문제
    고등 교육 고 1 사회 4-1 환경 문제의 확산
    생물 1 9-2 환경 오염
    생물 2 5-1 생명 공학
    경제지리 2-2 식량 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