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뷰어 다운로드 하기
  • 이용 안내 보기
MAIN > 전자책 > 아동 >

[호기심/창의력/습관]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윌리엄 화이트헤드
출판사
개암나무
출간일
2015.07.06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
페이지 112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PDF EPUB 파일크기 17 M / 13 M
대출 0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에서는 가족이 수입과 지출로 경제 활동을 하듯이, 세금을 기본으로 수입을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출을 하는 나라의 경제 활동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 유가와 낮아지는 출생률 등 오늘날 전 세계가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경제의 관점에서 소개한다. 더불어 전쟁과 날씨, 환경오염 등과 같은 요소들이 경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려 주고, 아동 노동과 이주 노동 등 사회 문제와 밀접하게 연결되는 이슈들도 함께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저자 소개


    저자 : 윌리엄 화이트헤드
    저자 : 윌리엄 화이트헤드
    저자 윌리엄 화이트헤드는 미국 코네티컷에서 어린이를 위한 여러 가지 책을 만드는 회사를 운영하며, 미국의 특별한 학술 기관인 스미스소니언 협회와 함께 수백 종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금융 교육에 관한 책을 썼으며,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가계부에 쏙 들어간 가족의 경제》가 있습니다.

    저자 : 게리 베일리
    저자 게리 베일리는 캐나다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역사학을 공부했으며,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책을 많이 썼습니다. 쓴 책으로 《깜짝! 아이디어》, 《깜짝! 과학이 이렇게 쉬었어?》,《주머니에서 짤랑대는 나의 경제》 등이 있습니다.

    저자 : 펠리시아 로
    저자 펠리시아 로는 영국 런던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지금은 동화 작가가 되어 수많은 책을 쓰고, 어린이 책 출판사를 운영하며 편집자로도 일하고 있습니다. 쓴 책으로 《어린이를 위한 다위의 비글호 항해기》, 《가치》, 《주머니에서 짤랑대는 나의 경제》 등이 있습니다.

    역자 : 김규태
    역자 김규태는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같은 학교 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미국 워싱턴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취득하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옮긴 책으로 《달팽이의 비밀》, 《소녀들을 위한 성공 노트》, 《창조적 지성》, 《위대한 혁신》, 《인격의 힘》 등이 있습니다.

    그림 : 마크 비치
    그린이 마크 비치는 사회 복지사로 일했으며 지금은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가장 좋아하며, 다양한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도깨비 신부와 보물 상자》,《주머니에서 짤랑대는 나의 경제》, 《가계부에 쏙 들어간 가족의 경제》 등이 있습니다.


  • 목차

    1장 나라의 돈
    나라에도 돈이 필요해요·8
    나라 경제는 누가 운영할까요?·11
    어디에 쓸까요?·12
    얼마나 들까요?·14
    돈을 어떻게 마련할까요?·16
    세금을 걷어요·19
    돈을 만들어요·22
    나라의 은행이 있어요·26
    이렇게도 돈을 마련해요·28
    나라 사이에 돈이 오가요·30


    2장 나라의 경제
    경제 활동이 일어나요·36
    경제가 잘 돌아가요·39
    경제가 어려워요!·42


    3장 나라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
    나라마다 달라요·48
    나라의 경제와 지리·52
    나라의 경제와 기후·57
    나라의 경제와 천연자원·61
    나라의 경제와 이웃 나라·68
    나라의 경제와 교육·71
    나라의 경제와 인구·73
    나라의 경제와 노동·76
    나라의 경제와 기술·81
    나라의 경제와 산업·84
    나라의 경제와 서비스·87
    나라의 경제와 농업·90


    4장 세계 속 나라의 경제
    무역을 해요·96
    정부가 나서요·99
    나의 역할은 무엇일까요?·103

    정리 콕콕 함께 생각해 보는 나라의 경제·106

  • 출판사 서평

    뉴스가 들리고 경제가 보이는 어린이 경제 입문서!
    수많은 개인과 가족이 모여 이룬 나라! 나라는 어떻게 복잡한 수입과 지출 체계를 운영하며 경제를 이끌어 갈까요? <열 살부터 술술 읽는 경제> 시리즈의 세 번째 권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는 나라 경제를 이루는 구체적인 요소들을 하나하나 짚어 봄으로써 더욱 확장된 경제 개념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나와 가족이 속한 나라의 경제가 술술!
    몇 년 전부터 그리스의 경제 상황이 악화되어 최근에는 나라가 파산에 임박했다는 소식까지 들려옵니다. 화폐와 무역, 각종 나라 안팎의 사정으로 그리스는 오랜 경기 후퇴를 겪으며 높은 실업률에 고통 받았고, 국민의 살림살이는 어려워졌습니다. 한편, 세계는 그리스의 경제 위기가 세계 경제에 위협이 될까 봐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라의 경제는 개개인의 삶은 물론, 세계 경제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우리를 둘러싼 경제 전반을 이해하려면 나라의 경제를 아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는 가족이 수입과 지출로 경제 활동을 하듯이, 세금을 기본으로 수입을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출을 하는 나라의 경제 활동을 보여 줍니다. 기본적인 경제 활동부터 차근차근 소개하며 나라 경제의 큰 맥락을 짚어 주지요.

    나라 경제의 흐름과 원리가 한눈에 쫙!
    경제는 단순히 돈의 형성과 흐름을 일컫는 말이 아닙니다. ‘나’와 같은 개개인 그리고 가족과 기업이 거래하고 소비하는 과정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생겨나는 복잡한 개념입니다. 각각의 부분들이 움직임으로써 전체가 굴러가는 일종의 유기체와 같지요.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는 이러한 사회 구성원과 요소들이 어우러져 어떻게 경제를 발전시키고 또 어떤 상황에서 경기 침체와 불황이 오는지 그 원리를 들여다봅니다. 단적으로 보면, 기업이 인원을 감축하면 가정은 소득을 얻지 못합니다. 그러면 생활비를 줄여야 하고, 그에 따라 소비가 줄어들면 기업은 생산을 줄입니다. 생산이 줄면 그만큼 또 인원 감축을 하게 되면서 악순환이 계속되지요. 가정과 기업의 소득이 줄면, 나라에 내는 세금도 줄고, 국민의 세금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나라 경제도 어려워집니다. 결국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과 같은 경제 현상과 내 주머니의 용돈이 무관하지 않다는 뜻이지요.

    나라 경제의 기반이 되는 요소들이 자세하게!
    메르스라는 전염성이 강한 호흡기 질환이 대한민국을 뒤덮자 “소비가 둔화되었다” “경기 침체 양상이 보인다”라며 경제 위기를 우려하는 뉴스가 연일 이어집니다. 이처럼 나라 경제는 예측하기 어려운 갑작스러운 환경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라 경제의 기반이 되는 수많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되지요. 석유, 석탄과 같은 천연자원, 지식 정보 사회에 필요한 교육 인프라, 내수 산업이 발달하는 데 필요한 인구, 수출과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 이웃 나라와의 관계 등이 그런 요인들입니다.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짚어 보고, 국제 유가와 낮아지는 출생률 등 오늘날 전 세계가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경제의 관점에서 소개합니다. 그밖에 전쟁과 날씨, 환경오염 등과 같은 요소들이 경제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려 주고, 아동 노동과 이주 노동 등 사회 문제와 밀접하게 연결되는 이슈들도 함께 생각해 보도록 구성했습니다.

    나라의 경제 속에 ‘내’가 보이는 친근한 경제책!
    마지막으로《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에서는 세계 속의 나라 경제와, 나라의 경제 속에서 나를 살펴봅니다. 수출과 수입, 무역 수지 등 국제 관계에서 나라의 경제 활동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소개하고 끝으로 미래의 경제를 이끌 주역으로써 ‘나’를 바라보도록 이끌지요.
    《큰살림이 보이는 나라의 경제》는 정치, 사회, 문화 등 한 나라의 사회 현상 전반에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경제 개념을 두루 제시하고 현실 속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로 설명합니다. 만화풍의 그림을 곁들여 어려운 개념을 쏙쏙 이해하도록 돕는 것은 물론이고요. 그럼으로써 나라의 경제가 뉴스에서만 떠드는 어렵고 복잡한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속한 사회 속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임을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하지요.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이 나와 가족을 넘어 나라라는 좀 더 큰 경제의 원리까지 너끈히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길 바랍니다.